센터소개주요사업가족돌봄 나눔·문화

가족돌봄 나눔·문화

이웃과 사회의 돌봄이 필요한 가족에게 나눔을 실천하는 사업입니다.

모두가족품앗이

품앗이는 자신이 가진 노동력(품)을 교환하여 함께 하는 공동노동을 뜻합니다. 상호신뢰를 바탕으로 내가 알거나 가지고 있는 것을 상대방에게 주고, 내가 배우거나 얻고 싶은 것을 상대방으로부터 도움을 받아, 지역사회와 이웃이 함께 서로 협력하는 것입니다.
모두가족품앗이는 이웃에 사는 사람들끼리 자녀 돌봄과 양육을 품앗이 하고 싶어할 경우 이들을 연결해주고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자녀 양육의 어려움과 고통을 나누고, 돌봄의 공백을 해소하며 자녀들에게는 풍부하고 양질의 돌봄을 제공함으로써, 지역사회내에서 자녀와 가족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역자원을 개발, 주민자치적인 활동을 전개해나갈 수 있도록 센터는 지원합니다.

모두가족품앗이 프로그램

품앗이 활동을 하는데 대한 오리엔테이션 교육을 받으신 후 원하는 품앗이 그룹에 속해서 자녀돌봄에 대한 다양한 활동을 자발적으로 운영하게 됩니다. 함께 품앗이 활동하는 부모들과의 의견교류가 중요하며 그안에서 합의되는 내용은 모두 해볼 수 있습니다. 이때 부모님들이 주로 함께 하는 활동은 자녀학습, 체험활동, 나들이, 캠프, 다양한 놀이활동 등입니다.
건강가정지원센터는 처음 품앗이 그룹을 정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센터의 여건에 따라 센터내 장소 제공, 부모교육 실시, 교구교재 대여, 나들이 활동 지원, 품앗이 회원 대상 교육 등을 지원해드려 품앗이 활동이 원활히 진행되도록 도와드립니다.

모두가족품앗이 연간 평균 참여인원 현황

 

quick servi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