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터소개주요사업다양한 가족 지원

다양한 가족 지원

다양한 형태의 가족들의 위기 지원과 가족역량 강화를 위한 사업입니다.

다문화가족지원 개요

다문화가족은 2014년 기준 79만명 내외이며,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2020년에는 100만명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결혼이민자 및 인지․귀화자 29.5만명, 자녀 20만명, 결혼이민자만큼 한국인 배우자가 있다고 가정할 경우, 다문화가족 구성원은 79만명에 달합니다. 현재 다문화가족 자녀는 대부분 미취학 아동이나, 학령기 자녀가 대폭 늘어나 학습문제, 학교부적응 등의 새로운 정책 수요가 예상되기도 합니다. 다문화 가족의 안정적인 정착과 아동양육을 포함한 가족생활의 지원, 가족의 역량강화지원 등 종합적인 서비스를 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다문화 사회로의 변화에 맞추어 다문화 가족뿐만 아니라 이들과 함께 살아가는 일반 가족들에게도 다문화 사회와 관련된 다양한 인식개선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다문화가족지원 프로그램 내용

  • 다양한 교육서비스 : 다문화가족구성원 간 가족 내 역할 및 상호문화에 대한 이해력을 향상시켜주고, 가족, 성평등, 인권, 사회통합 등 서비스 영역을 세분화하여 맞춤형 교육을 제공해 줍니다. 이에 따라 가족친화 증진 및 결속력 강화를 도모하고자 합니다. 또한 다문화가족 내 이중언어 환경조성을 위한 사업을 실시함으로써 가족 내 이중언어 사용 활성화를 통한 소통 증진 및 다문화 정체성 함양을 지원합니다.
  • 개인·가족상담 : 부부·부모·고부관계·자녀관계 문제 파악 및 심리․정서지원 상담을 통한 가족관계가 향상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다문화가족의 심적 스트레스 완화 및 문제해결 능력을 강화시켜 주고, 다문화가족 갈등해소 및 가족해체를 방지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홍보 및 자원연계 : 다문화가족과 지역사회 구성원이 상호 다양한 문화체험을 통해 다른 문화에 대한 수용성 및 다문화 감수성을 높일 수 있도록, 지역사회 내 다문화가족에 대한 홍보 및 이들과 함께하는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인식개선을 도모하고자 하는 서비스입니다.
  • 다문화가족 한국어 교육 : 체계적인 한국어교육을 통하여 결혼이민자들의 안정적인 초기 정착을 지원하며 사회활동 참여를 지원합니다. 더불어 다문화가족 내 원활한 의사소통 증진으로 가족 내 갈등 및 어려움을 예방하고자 합니다.(다문화가족지원센터)

전체 가족 중 국제결혼 비율(2003년~2014년)

결혼이민자 연령대별 인구구성 변화 추계 (2009-2020)

결혼이민자 연령대별 인구구성 변화 추계 (2009-2020)

quick servi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