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터소개주요사업다양한 가족 지원

다양한 가족 지원

다양한 형태의 가족들의 위기 지원과 가족역량 강화를 위한 사업입니다.

북한이탈주민가족지원 개요

2014년 2월 기준(남북하나재단), 북한이탈주민의 수는 26,368명이라고 합니다. 우리나라 전체 인구수를 고려할 때, 이 수치는 그리 많은 수치가 아닐 수 있습니다. 그러나 휴전 후 1999년까지 1,000여명에 불과했던 북한이탈주민이 2007년에 1만명을 돌파한 이후에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자녀를 동반한 탈북가족들이 늘어남에 따라 우리 센터에서는 이들이 우리사회에 안착하여 다른 가족들과 함께 잘 생활할 수 있도록 가족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들이 탈북하는 과정에서 겪었던 심리적인 스트레스와 불안감을 정서적으로 위로해 주고, 남한에 정착하면서 경험하게 되는 부적응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언어생활, 문화생활 등 북한이탈주민가족이 고민하는 여러 가지 문제에 관련하여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안정적인 정착 및 사회․경제적인 자립지원을 도모하는 사업입니다.

북한이탈주민가족지원 프로그램 내용

  • 북한이탈주민 상담 프로그램 : 자녀교육, 경제적 어려움 등 남한 정착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고민에 대해서 내방 또는 찾아가는 서비스로 상담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북한이탈주민 부모교육 프로그램 : 북한이탈주민을 대상으로 부모-자녀 프로그램 진행을 통해 자녀 양육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북한이탈주민의 자녀 양육에 대한 의식 개선을 통해 실질적인 자녀양육이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 입니다.
  • 북한이탈주민 자조모임 : 북한이탈주민들 간의 자조모임을 구성하고, 이들이 서로 지지하고 살아갈 수 있도록 모임 서비스를 구축해 줍니다.
  • 북한이탈주민 자녀학습 멘토링 : 자녀들의 경우, 새로운 환경, 또래, 언어 등 다양한 부분에서 새로운 환경에 적응해야 하고, 이 과정에서 학습부진으로 어려움을 겪는 경우에 이들을 대상으로 학습 멘토링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북한이탈주민 지역사회 내 관계망 구축 프로그램 : 북한이탈주민들이 지역사회의 일원으로 함께 더불어 생활 할 수 있도록, 센터 내 프로그램 또는 지역사회 네트워크를 통해 관계망 구축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북한이탈주민가족 가족관계향상 시범사업

∘ 프로그램 운영 실적

북한이탈주민가족 가족관계향상 시범사업
프로그램명 명/인원
부모상담 108명
가족캠프 85명
부모교육 111명
자조모임 44명
합계 348명

∘ 센터별 추진실적

북한이탈주민가족 가족관계향상 시범사업
기관명 회기수 실가정수 연인원
인천남동구 6회기 4가정 85명
아산시 캠프1회, 자조모임3회 4가정 44명
안성시 6회기, 캠페인1회 6가정 99명(캠페인200명)
의정부시 9회기 10가정 120명
합계/평균 26회기 25가정 348명

quick servi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