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원구가족센터에서는 다문화가족 및 자녀를 대상으로 다양한 학습 욕구에 따른 맞춤형 방문교육 서비스를 제공하여 다문화가족의 한국 사회 적응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방문교육사업에서는 ‘자녀생활 서비스’와 ‘부모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자녀생활 서비스’는 방문지도사가 가정을 직접 방문하여, 국어·수학 기초학습, 독서 코칭, 받아쓰기, 정서지지 등 발달 수준에 맞춘 1:1 맞춤형 지도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부모교육 서비스’에서는 언어·문화차이 등으로 자녀 양육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결혼이민자 부모에게 영아기·유아기·아동기별 각 40회씩 부모성장, 자녀와의 관계형성, 영양-건강관리 등 맞춤형 지도를 제공하여, 자녀 발달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건강하고 안정적인 가정환경을 조성하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방문교육에 참여한 보호자와 아이들은 “시험에서 100점을 받을 만큼 실력이 향상되었어요.”, “집중력이 좋아져 과제 수행이 수월해졌어요.”, “방문지도사가 아이 수준에 맞춰 지도해주어 신뢰가 갑니다.” 등의 의견을 전하며, 학습태도 변화와 성취도 향상, 부모-자녀 간 소통 개선을 체감하는 등 방문교육서비스에 대해 높은 만족도를 보였습니다.
노원구가족센터는 앞으로도 다문화가족 자녀의 학습역량 강화와 건강한 성장, 결혼이민자 부모의 교육·양육 역량 향상을 통해, 가족이 지역사회에서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습니다.
|